홍콩의 텔레비전 방송국들

Posted by 자유정의설리
2015. 4. 3. 03:58 新界 : 홍콩 생활 사전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개강을 하고나니 너무 정신이 없어서 블로그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못했다가, 오늘 오랜만에 과제도 없고 한 여유로운 날이었어요. 그래서 오늘은 홍콩의 텔레비전 방송국에 대해서 한번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저께, 만우절이었죠. 만우절날 홍콩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지상파 방송국인 aTV의 면허가 갱신되지 않는다고 해요. 이에 대해서 많은 비판도 있다고 하는데요, 홍콩의 텔레비전 방송국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http://www.scmp.com/news/hong-kong/article/1753798/decision-not-renew-atv-licence-wins-government-rare-praise



홍콩의 텔레비전 방송국


 홍콩에는 현재 텔레비전 방송국이 크게 두 개가 있습니다. aTV와 TVB 두 개의 방송국이 있는데요. aTV는 Asia Television Limited의 약자이고, TVB는 Television Broadcasts Limited의 약자입니다. 두 개의 방송국에 대해서 조금 자세히 들여다볼게요.




aTV (Asia Television Limited, 亞洲電視有限公司)





 aTV는 Asia Television Limited (亞洲電視) 방송국인데요, 홍콩 최초로 방송을 개시한 방송국이고, 또한 중화권 내의 첫 방송국이기도 합니다. 1957년 5월 29일 Rediffusion Television(麗的電視有限公司)으로 개설됐고, 1982년에 aTV로 이름을 바꿨어요. 최초에는 영어로만 방송하다가 1963년 광둥어 방송을 개시했어요. 


현재는 6개의 지상파 채널을 운용하고 있어요.


채널 번호 

채널명 

내용 

송출방식 

포맷 

개시일자 

사용언어 

 아날로그 23

 디지털 11

 aTV Home

亞洲電視本港台 

주채널

아날로그

디지털

SD 

1957. 5. 29 

광동어

 아날로그 27

 디지털 16

 aTV World 

國際台

주채널

아날로그

디지털 

SD

1957. 5. 29 

영어

 디지털 12

 aTV Asia

亞洲台 

HD채널

디지털 

HD

2007. 12. 31 

광동어

 디지털 13

 aTV Classic 

재방송채널

디지털 

SD

2012. 12. 31

광동어

 디지털 15

 CCTV-1 

CCTV동시송출 

디지털

SD

2011. 3. 1 

보통화 

 디지털 17

 SZTV

SZTV동시송출 

디지털

SD

2010. 12. 1 

광동어/보통화 



 그런데 aTV는 시청률이 너무 안습해서 보는 사람이 없다고 (...) 하네요. 여러모로 친중국성향을 띄고 있어서 중국의 CCTV에 빗대서 CCaTV라고도 비판을 받기도 했고, 전속 배우도 적은 것도 한 몫 했지만 만성적인 재정 악화가 원인이 되서 안습한 시청률을 보이고 있다고 하네요.




aTV 구 사옥, By Chong Fat (Own work (Self took photo))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aTV 타이포 사옥 By Chong Fat (Own work (Self took photo))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원래는 까우룽통(九龍塘 Kowloon Tong)의 꿩뽀또우(廣播道 Broadcast Drive)에 위치하고 있었지만 2007년에 타이포(大埔 Tai Po)로 본사를 이동했어요.  원래 본사가 있던 자리는 2008년~2009년에 없어지고, 주거지역으로 개편되어 홍콩의 주거난 해소에 도움이 되겠...죠? 여튼 주거지역으로 개편되었다고 하네요. 현재 본사가 있는 위치는 우리에게 굴소스로 유명한 리큼키(Lee Keum Kee)의 본사가 있던 자리에요. 꿩뽀또우에 있었던 1987년, 본사가 타버리는 과거도 있었다고 하네요.


 2015년 4월 1일, 홍콩 정부에서는 면허 재허가를 하지 않았다고 해요. 그래서 1년 뒤인 2016년 4월 1일 방송사가 문을 닫게 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우리나라 예전의 동양방송(TBC)처럼 눈물의 마지막 방송을 하지 않을까 싶네요.


 

TVB (Television Broadcasts Limited, 電視廣播有限公司)





 TVB는 또 다른 방송국인데요, 예전 홍콩 영화중 Shaw Brothers의 창립자인 런 런 쇼 경(Sir Run Run Shaw)이 의장으로 있던 방송국입니다. 홍콩의 텔레비전 방송국이라고 하면 보통 TVB를 일컫는 경우가 많고, 우리나라에도 케이블 텔레비전에서는 TVB Korea 방송사가 대전에 위치하고 있어요. 이전에는 無線電視, 즉 무선전시라는 이름으로 많이 불렸었는데 현재도 이렇게 많이 불린다고 해요. 1967년 11월 19일에 개국해서, 현재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채널 번호 

채널명 

내용 

송출방식 

포맷 

개시일자 

사용언어 

 아날로그 21
 디지털 81

TVB Jade 

無綫電視翡翠台

주채널 

아날로그
디지털 

HD 

1967. 11. 19 

광동어 

 아날로그 25
 디지털 84

TVB Pearl 

無綫電視明珠台

 주채널

 아날로그
디지털

HD 

1967. 11. 19 

영어 

 디지털 82

TVB J2 

無綫電視J2

 청년층 대상 채널

디지털 

HD 

2008. 1. 28 

다언어 

 디지털 83

TVB iNews 

無綫電視iNews

 24시간 광동어 뉴스채널 

 디지털 

HD 

2008. 11. 11 

 광동어 

 디지털 85

TVB HD Jade 

無綫電視翡翠台

HD채널 

디지털 

HD 

2007. 12. 31 

 광동어



특이점은 J2채널인데요, 이 채널은 공중파 채널은 아닌데 '다언어' 채널입니다. 주로 한국, 일본 등의 외국 드라마를 수입해서 더빙 혹은 자막으로 방영해주는 방송국입니다.



TVB 구사옥, "Tvcity-cwb" by self-made - Self (scanned from a paper photograph). Licensed under CC BY 3.0 via Wikimedia Commons -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Tvcity-cwb.png#/media/File:Tvcity-cwb.png



TVB 신사옥, "Tvbcity-s1" by Srr - Own work. Licensed under CC BY 3.0 via Wikimedia Commons -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Tvbcity-s1.png#/media/File:Tvbcity-s1.png



 위치는 aTV와 마찬가지로 까우룽통에 위치하고 있었지만, 현재 위치는 쮕꽌오(將軍澳)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이 지역을 일컬어 'TVB City'라고 일컫습니다. 야외 스튜디오, 실내 스튜디오, 본사 등 모든 일을 종합적으로 모아서 할 수 있는 곳인데요, 우리나라의 상암동에 있는 그런 방송사들하고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죠.


 aTV가 CCaTV라고 비판받았었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요즘, 그러니까 홍콩 반환 이후에는 오히려 TVB의 친중적인 성향이 두드러져서 CCTVB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친중적인 성향이 어떻게 두드러지냐면, 홍콩 반환 이전에 천안문광장에서 있었던 6.4 운동에 대해서 들어보신 바가 있으신지 모르겠지만 이에 대해서 비판적인 어조로 보도를 했었고, 이후에도 계속 다큐멘터리 등으로 이와 관련된 움직임을 보여줬었던 방송사였다고 해요. 하지만 홍콩 반환 이후에는 이런 성향이 적어지고, 중국측 입장을 강하게 드러낸다고 하네요.



RTHK (Radio Television Hong Kong, 香港電台)





RTHK(香港電台, Radio Television Hong Kong)는 본래 라디오만 방송하던 방송국이었어요. 텔레비전은 일부 시간에 TVB, aTV의 채널을 이용해서 송출을 했구요, 뭐랄까... KT와 헬로모바일의 관계? 그런식으로 더부살이를 하다가 2014년 1월 13일부터 시험방송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정부 소속의 공영방송이고, TVB나 aTV보다 뉴스 같은 면에 있어서는 신뢰도가 더 높다고 해요. 방송사 자체의 역사는 매우 깊어서, 1928년(!) 라디오 방송을 GOW라는 호출부호로 시작해서, RHK(Radio Hong Kong 香港廣播電台)으로 바꿨다가 현재의 RTHK로 바꿨다고 해요. 



채널 번호 

채널명 

내용 

송출방식 

포맷 

개시일자 

사용언어 

 디지털 31

RTHK TV31

종합채널

월-금 오후5시~오전1시30분

토/일 오후12시~오전1시30분

디지털 

HD 

2014. 1. 13

(시험방송)

광동어 

디지털 32

RTHK TV32

입법회의/기자회견 중계채널

디지털

HD 

2014. 1. 13

(시험방송)

광동어

디지털 33

RTHK TV33

CCTV-9채널 동시송출

(다큐멘터리 24시간)

디지털 

HD 

2014. 1. 13

(시험방송)

보통화/영어



마치며


언어를 배울 때 드라마를 통해 접하면 쉽게 늘 수 있다고 해요. 저도 실천을 못해서 문제지... 싱가포르인 친구 한 명이, 물론 그 친구는 보통화를 집안에서 사용하곤 했지만, 광동어를 드라마로 배웠다고 해서 놀랐었어요. 하지만 제가 홍콩 친구들에게 드라마를 추천해달라고 하면 다들 고개를 내젓고는 하더라구요.(...)

 그래도 예전에 한 때 홍콩 드라마가 잘 나갔던 시절이 있습니다. 그리고 aTV나 TVB 모두 자체적으로 연기자 양성 코스인 배우 훈련반이 있어서, 이를 통해서 많이 데뷔했다고 해요. 특히 TVB는 우리에게도 익숙한 라우딱와(유덕화 劉德華), 뤵치우와이(양조위 梁朝偉), 차우윤팟(주윤발 周潤發), 토케이풍(두기봉 杜琪峰), 쪼우쎙찌(주성치 周星馳) 등을 발굴한 곳이기도 하구요. TVB Korea 채널에서는 TVB의 방송을 재송출해주기도 한답니다.


 광동어에 관심있다면, 그리고 홍콩 드라마에 관심있다면 한번쯤 눈여겨 보세요. 언제 보게 될 지 모르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