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R : 港鐵 홍콩 철도

Posted by 자유정의설리
2014. 11. 20. 23:00 九龍 : 홍콩 여행


현재의 MTR 노선도

미래의 MTR노선도


홍콩의 대중교통


홍콩은 대중교통이 무척 잘되어 있습니다. 왜그런고 하니, 땅덩이는 좁고 사람이 많아서 최대한 차량을 줄이는 방향으로 가려고 하는거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가 많습니다. 무지막지하게. 홍콩의 차 세금은 어마무시한데요, 고가의 차량을 사면 세금만 100%입니다. 즉, 1억짜리 차를 사면 2억을 내야하는거죠... 그래도 홍콩의 차는 수도 없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중교통이 무척 편리해서 차를 이용하지 않고도 여행하기 편합니다.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으로는 지하철, 버스, 미니버스(16인승), 트램, 경전철, 택시, 페리... 우리나라에서는 잘 볼 수 없는 교통수단도 꽤 많은데요, 하나씩 적어보려고 합니다. 우선 가장 대중적이고 이용하기 편한 MTR부터 얘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MTR에 관한 얘기도 정말 끝도 없이 풀 수 있을 것 같아요...


MTR? KCR?


사실 모든 전철 노선이 향철유한공사(MTR Corporation, 港鐵)로 통합된지는 5년이 채 안됐습니다. 이전에는 KCR이라고 해서 Kowloon-Canton Railways와, MTR, 두가지 회사가 있었어요. 현재는 통합이 완료되어서 똑같은 시스템으로 운영되지만 곳곳에 흔적은 남아있긴 합니다. 구 KCR계는 동철선과 서철선(East Rail Line, West Rail Line 東鐵線,西鐵線) 그리고 경전철(輕鐵)이고, 나머지는 MTR에서 운영했죠. 이전에는 환승도 제대로 안되어서 추가 요금이 붙었었습니다만 현재는 통합이 완료되었고 더이상 추가요금은 지불하지 않습니다. 이리하여 현재 MTR 유한회사는 홍콩 최대의 건설사이자 유일한 철로회사, 그리고 옥토퍼스카드를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MTR 노선의 구성


서철선 West Rail Line 西鐵線 : 홍함(까우룽) - 로우/록마차우(싼까이)
쿤통선 Kwun Tong Line 觀塘綫 : 야우마떼이(까우룽) - 티우켕렝(싼까이)
췬완선 Tsuen Wan Line 荃灣綫 : 센트럴(쫑완, 홍콩섬) - 췬완(싼까이)
홍콩섬선 Island Line 港島綫 : 셩완(홍콩섬) - 짜이완(홍콩섬)
뚱충선 Tung Chung Line 東涌綫 : 홍콩(홍콩섬) - 뚱충(란타우)
쳉콴오선 Tseung Kwan O Line 將軍澳綫 : 노스포인트(빡곡, 홍콩섬) - 포람/로하스파크(싼까이)
서철선 East Rail Line 西鐵綫 : 홍함(까우룽) - 튄문(싼까이)
마온산선 Ma On Shan Line 馬鞍山綫 : 따이와이(싼까이) - 우카이샤(싼까이)
디즈니선 Disney Line 迪士尼綫 : 뚱충(란타우) - 디즈니랜드(란타우)
경철 Light Rail 輕鐵
공항선 Airport Express 機場快綫 : 홍콩(홍콩섬) - 홍콩국제공항(란타우) - 아시아월드엑스포(란타우)

총 11개의 노선이네요. 각 노선별로 포스팅 하나씩, 따로따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노선도에서 더 연장을 할 예정인데요, 조만간 개통될 노선들로는

남홍콩섬선 South Island Line 南港島線 : 애드미럴티(깜쫑, 홍콩섬) - 사우스호라이전(홍콩섬)
서홍콩섬선 West Island Line 西港島線 : 홍콩대학(헝꽁따이혹, 홍콩섬) - 웡쭉항(홍콩섬)
샤틴-센트럴링크 Shatin-Central Link 沙田至中環線 : 따이와이(싼까이) - 애드미럴티(깜쫑, 홍콩섬) 연장
쿤통선 연장 Kwun Tong Line Extension 觀塘綫延長 : 야우마떼이(까우룽) - 웜포아(웡포, 까우룽) 연장
마온산선 연장 Ma

이 착공에 들어갔고, 몇몇 노선들은 계획중입니다.

이 외에도, 홍함역에서는 중국 대륙으로 가는 철도(광저우, 상하이, 베이징)가 연결되어 있고 이는 KCR의 West Rail Line을 이용해 중국 국경을 지나갑니다.


각 노선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