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힐수입법(倉頡輸入法)을 간단하게 배워보자

Posted by 자유정의설리
2015. 4. 3. 22:21 新界 : 홍콩 생활 사전





 창힐수입법은 중국어 문자를 입력하는 방법인데요, 주로 홍콩지역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홍콩같은 경우는 보통화 지역이 아니기 때문에 표준 중국어의 병음이나 주음부호를 알기 어려워서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건데요, 한번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죠. 사실 배워봤자 우리나라에서는 그렇게 쓰일일은 없지만...


 대만 지역에서 개발됐고, 중국의 문자를 만들었다고 알려진 '창힐'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어요. 영어로는 Cangjie Input Method, 표준 중국어로는 Cangjie Shurufa(창졔 슈루파), 광동어로는 Chong-kit Syuyap-faat(총킷 슈얍팟)정도로 발음이 날 것 같네요.


 창힐수입법은 5번의 타이핑 내에서 모든 글자가 만들어집니다. 부수를 나누어서 입력하는건데요, 저기 있는 부수만으로 모든 한자가 만들어지는건 아니겠죠. 그러니까 비슷한 모양들끼리 엮어서 한 글자로 입력하게 됩니다.


 



이 표를 보시면 모든 것이 다 나타나 있어요. 한번 자세히 알아볼게요.


철학 세트(Philosophical Set)

우리나라의 날짜는 일, 월, 화, 수, 목, 금, 토죠. 이 모양들은 '철학 세트'로 묶입니다.


 창힐 입력

영문 키보드 

표현하는 부수 

 日

 A

日,曰,90도 돌아간 日(巴의 윗부분과 같은)

 月

 B

目, 冂, 爫, 冖 , 고기육부수(炙, 然, 祭의 좌상단) 豸의 좌상단 4획, 骨의 첫 4획, 달월(月)

 金

 C

金, 丷, 八, 儿 

 

 D

 木, 寸의 교차획, 乜의 교차획, 力

 水

 E

水, 삼수변(氵), 氺, 又

 火

 F

火, 小, 灬,  當과 光의 머리획

 土

 G

土, 士



획 그룹(Caligraphy Set)


스트로크 그룹(획 그룹)으로도 묶이는데요, 竹, 戈, 十, 大, 中, 一, 弓, 이렇게 7개 글자는 스트로크 그룹으로 묶습니다.


 창힐 입력

영문 키보드 

표현하는 부수 

 竹

 H

丿, 后의 좌상단, 竹, 대나무 머리(笨의 상단)

 戈

 I

丶,  广, 

 十

 J

十, 

 大

 K

乂, X자형 교차(右의 좌상단과 犭의 좌상단), 疒, 

 中

 L

, 衤, 肀

 一

 M

一, 孑의 가운데 삐침획, 厂, 工,

 弓

 N

亅, 乛, 乙, 飞의 점 두개 빠진 형태, 刀의 가운데 획 없는 형태 등등




사람 형태(Human Nature)


사람의 몸 가운데 人, 心, 手, 口의 형태를 사용합니다.


 창힐 입력

영문 키보드 

표현하는 부수 

 人

 O

人, 亻, 乀, 知의 첫 두 획, 兆의 마지막 두 획, 丘의 첫 두 획

 心

 P

心, 忄, 恭의 마지막 네 획,匕, 七, 勹, 에서 교차된 부분

 手

 Q

手,扌 의 변형형태 등등

 口

 R

口 (단, 囗 큰네모꼴로 안에 들어가는 것이 있는 형태는 포함하지 않음)



변형 형태(Transformations)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어 사용되는 부수들입니다.


 창힐 입력

영문 키보드 

표현하는 부수 

 尸

 S

匚, 역디귿형태(コ), フ의 형태(刀의 첫획), 꺾인 갈고리(豕의 셋째 획), 長의 상단 네 획

 廿

 T

풀초두(艹, ), 共의 머리부분, 丱, ㅛ의 형태, 廾, 등등

 山

 U

凵, 乚, 屮

 女

 V

く, 乚, ㄴ의 형태, 역삐침, 衣에서 머리(亠)를 뺀 부분 등등

 田

 W

안에 무엇이 들어있는 囗형태와 母에서 안의 부분을 뺀 첫 두 획

 卜

 Y

卜와 역방향, 辶, 斗의 점 부분, 



기타 자형

그 외에도 難자(혹은 重자)가 있어 이것들로만 표현하기 어려운 자들을 표현해줍니다.




원칙


 '다섯 번의 입력 안에' 모든 글자를 입력해내야 합니다. 하지만 다섯번의 입력으로 모든 글자를 입력하기란 쉽지 않아 보이죠. 또한, 진짜 부수보다도 보이는 부수가 더 중요합니다. 또한 방향은 좌-우, 상-하 순입니다. 예를 들어서, 車(수레 거, 차)는 十十을 입력하면 됩니다. 위에서 아래로 보이는대로 입력하는거죠.


 하지만 輸(나올 수)자는 어떻게 입력할까요? 5번의 원칙이라는 큰 틀 아래, 좌변/상부는 2번 안에, 우변/하부는 3번 안에 입력해야 합니다. 2번, 3번은 맨 처음-맨 끝을 입력하는 거죠. 즉 수를 나눠보면 車(좌변)과 俞(우변)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車는 앞에 말씀드렸다시피 十田十입니다. 그 중 맨 처음과 맨 끝, 즉 十十를 입력하는 것이구요, 俞는 人一月弓의 형태로 입력합니다. 이 또한 상변에는 하나, 하변에는 3개의 글자가 있기 때문에 2+3 원칙을 지키고 있어요. 여하튼 이 중에서도 앞의 두개(人一)와 맨 끝의 하나(弓)을 합쳐서 十十人一弓의 형태로 입력하면 됩니다.


 원칙을 아시겠나요? 즉 정리해보면


 1. 상/하, 좌/우, 안/밖을 나눌 수 없는 글자는 보이는 그대로 입력한다. 단, 입력 순서는 위에서 보이는 것부터, 좌측에서 보이는 것부터.

 2. 상하좌우내외가 나뉘는 글자는 상-하, 좌-우, 안-밖의 순서로 입력한다. 단, 상변/좌변/외변은 맨 첫 입력과 맨 끝 입력을 조합하여 2번 안에, 하변/우변/내변은 맨 첫 2회의 입력과 맨 끝 1번의 입력을 하여 5번 안으로 만든다. 단, 3회 이내에 끝날 경우 모든 것을 입력한다.


 이런 원칙 하에서 입력을 하면 되요. 그렇게 어렵진 않죠?


 창힐입력법은 대만지역에서 개발되어서 간체자에는 맞지 않기도 하고, 중국 대륙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아요. 또한 대만지역에선 오히려 보포모포를 더 많이 쓰는 것 같구요, 그래서 홍콩 지역에서 가장 유용하게 쓰이는 입력법입니다. 번체자를 빠르게 입력할 때에는 좋긴 한데, 이걸 다 외우느니 그냥 병음으로 입력하는게 더 빠를수도 있어요... ㅎㅎㅎ


 그냥 이런 방법이 있다는 것을 소개해드리고자 이 포스팅을 작성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