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중국어, 그리고 광동어를 입력하기 + 광동어 IME

Posted by 자유정의설리
2015. 2. 28. 00:06 港島 : 광동어

중국어를 어떻게 입력할까?


 



 전자화 시대. 13억 중국인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중국어 입력하는 방법은 정말 위의 사진과 같이 하나하나 찾아서 다 따로 입력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요즘은 다양한 입력기들이 개발되어서 일반 컴퓨터에서도 쉽게 중국어를 입력할 수 있는데요. 외국인들이 가장 편리하게 입력할 수 있는 방법은 역시 한어병음이죠. 한어병음은 로마자로 입력하면 그에 맞는 후보 단어들이 출력되어 입력하기 쉽게 개발되어 있는데요. 보통 외국인들이 가장 많이 쓰는 중국어 입력 방법은 단연 한어병음 입력방안입니다. 그러면 한어병음이 없었을 때에는 어떻게 입력했을까요? 그리고, 한어병음이 공식적으로 채택된지 얼마 되지 않은 대만에서는? 광동어가 표준어의 역할을 하는 홍콩에서는?


중국어 키보드 입력기



주로 대만지역에서 사용되는 자판인데요, 주음부호(Bopomofo)를 이용하여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1. 발음을 알면 입력할 수 있다, 2. 성조까지 완벽하게 써야 입력이 되기 때문에 표준화된 중국어를 입력하기 좋다라는 점입니다. 여전히 대만 지역에서는 널리 쓰이고 있구요, 표준 중국어 발음을 알면 입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표준 중국어 발음을 모르는 한자를 입력해야 할 때는 어떻게 하죠?



그래서 홍콩에서는 주로 이러한 형태의 '창힐수입법(Cangjie Input Method 倉頡輸入法)'을 사용합니다. 창힐수입법은 한자의 전설적인 창제자라고 알려져있는 창힐의 이름을 따서 1970년대에 만들어진 입력법인데요, 보시면 아시다시피 몇가지의 '부수'(?)로 입력하게끔 만듭니다. 그런데 창힐수입법은 5번 안에 한 글자를 입력하게 만들려다 보니 모양새가 조금 웃긴데요, 예를 들면 차 차(車)를 입력하려면 十+田+十를 입력해서 차의 모양을 만드는 형태입니다. 그리고 모든 한자를 다 표현해낼수가 없어서 모양 그대로 쪼개서 넣기도 하고, 難자를 넣어서 어려운 한자들을 별도로 입력하게끔 만들어놨어요. 홍콩에서는 광동어가 쓰이고 표준 중국어 발음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적었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이 비교적 많이 쓰입니다. 




그래서 표준적인 대륙 외 지역의 키보드는 최종적으로 이런 형태입니다. 주음부호, 창힐수입법과 Dayi(大易)라는 방법, 세가지를 모두 표시해놓은 키보드인데요, 대륙 외의 지역에서는 이러한 키보드가 거의 표준적으로 사용되곤 합니다. 


대륙에서는 주로 영문 자판으로 병음을 입력하는 방식을 사용하곤 합니다. 이미 대륙에서는 병음 사용이 보편화되어있기 때문에 그런거죠.



핸드폰으로 입력할 때에는?



스마트폰 이전에는 정말, 정말 많이 불편했을 거에요. 요즘에야 스마트폰으로 '그려서' 입력할 수 있게 되었지만, 이전에는 병음을 일일이 다 쳐주거나, 아니면 위와 같이 주음부호를 입력해야 했으니깐요. 그래서 스마트폰이 처음 개발되었을 때에 가장 좋아했던 것이 중국인들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광동어 IME


그렇다면 외국인들도 똑같이 저 자판을 다 외워서 써야 하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요즘에는 IME를 설치하여 단순하게 월어병음/예일 등의 로마자 입력을 지원하는 입력기가 많아지고 있어요.


Cantonese Phonetic IME라는 입력기인데요, 윈도우에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들어가셔서 좌측 하단에 보시면 Jyutping이나 Yale 등, 본인이 편하신 방법으로 입력하실 수 있게끔 다운로드 할 수 있어요.

설치 방법 또한 간단합니다. 다운로드 받으셔서, 압축파일을 푸시고, 푼 폴더에서 설치 정보 파일(Install_CPIME.inf)를 오른쪽 클릭하셔서 설치를 눌러주시면 설치가 끝납니다. 그 후에는 다른 입력기를 추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입력하시면 되요. 중국어(홍콩특별행정구) 하위 항목에 들어가 있으니, 선택해주시면 끝!

Mac OS X 사용자 분들 또한 걱정하실 것 없습니다.


이곳에서 Jyutping, Yale 방법 모두를 다운받을 수 있어요.
Jyutping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압축파일 중 jp112.inputplugin 파일을 /Library/Input Methods에 넣어주시고 추가해주시면 끝납니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의 광동어 입력기



스마트폰에서는 직접 그려서 입력하는 필기 인식이 뛰어나지만, 혹시라도 입력기가 필요하신 분들은 안드로이드 사용자 분들께서는 구글의 'Google Cantonese Input'를, 아이폰에서는 iOS8 이상에서 지원되는 사용자 입력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가 써본 것 중에는 이 앱이 비교적 좋았던 것 같아요. 아이폰의 Cantonese IME Lite는 유료 버젼도 있는데, 유료 버젼이 좋긴 하지만 굳이 그걸 사용하실 필요는 없으리라고 생각합니다.